비발치교정- Damon orthodontics

위의 환자는 아래 소구치가 치아 사이에 갇혀 있고 , 위에 치아가 많이 삐뚤삐뚤하였습니다. 아직 환자의 나이가 어리고 X-ray를 찍어 확인한 결과 뼈를 확장시킬 여력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X-ray는 환자와 의사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간혹 X-ray 촬영을 거부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그냥 치료,진단을 안하는 쪽을 택합니다. 제대로 알지 못하는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우느니 안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는 Damon 교정장치는 서서히 뼈를 또는 dental arch를 확장시키는데 유리한 장치입니다. 그래서 이 경우도 Damon brace를 사용하여 2년에 걸쳐 교정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처음에는 18개월 정도를 예상하고 시작하였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렸습니다. 위아래 치아가 물리는 정도를 완벽하게 교정하고자 조금 더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치료전후의 치아를 중첩한 모습입니다. Digital 모델 두개를 최대한 근사치값을 컴퓨터로 계산하여 중첩한 모습니다. 어금니쪽은 환자의 교합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이 움직이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앞니도 이동량이 2-3mm로 환자의 치아가 상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움직여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생각보다 많은 변수가 있고 의사의 정성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치료입니다. 치료를 결정하실 때 환자의 치아를 자신의 치아처럼 보는 선생님을 택하면 큰 문제는 없을것입니다. 오늘은 이상입니다!